신분당선 광교중앙역에서 수원 호매실지구를 잇는 신분당선 남부 구간 연장사업의 건설사업자가 확정되었습니다.
신분당선 광교중앙역~호매실지구 건설사업자 확정
1공구는 HJ중공업 컨소시엄, 2공구 GS건설 컨소시엄, 3공구 계룡건설 컨소시엄
신분당선 광교중앙역~호매실지구 3공구 사업자 선정 결과
국가철도공단은 2022년 12월 29일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구간 3공구에 대해 턴키 방식으로 사업자 평가를 실시했습니다. 턴키는 설계와 시공을 일괄 진행하는 사업방식으로 설계와 시공을 별도로 진행하는 경우보다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구간 3공구 건설사업자 선정 입찰에는 계룡건설과 대보건설이 입찰했습니다. 해당 평가에서 계룡건설 컨소시엄은 차등 적용치 기준 97.66점을 받았고, 대보건설 컨소시엄은 같은 기준 88.36점을 획득했습니다. 그 결과 계룡건설 컨소시엄이 낙찰적격자의 지위를 얻게 되었습니다.
계룡건설은 한양, 브이산업, 대흥건설, 안도건설 등과 컨소시엄을 체결했으며 설계는 동명기술공단과 삼보기술단이 맡습니다.
신분당선 광교중앙역~호매실지구 1공구 사업자 선정 결과
앞서 12월 27일에는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구간의 3개 공구 중 1공구는 HJ중공업 컨소시엄이 96.12점으로 극동건설 컨소시엄을 제치고 사업을 수주했습니다. 신분당선 남부 구간 연장사업 1공구는 HJ중공업이 롯데건설·대저건설·우림건설·한일건설·우석건설·동부엔지니어링·다산컨설턴트 등과 함께 건설할 예정입니다.
신분당선 광교중앙역~호매실지구 2공구 사업자 선정 결과
한편 신분당선 남부 구간 연장사업 2공구는 12월 28일 GS건설 컨소시엄이 안전을 고려한 터널 굴착과 환경민원 최소화 등을 고려한 설계안으로 92.67점이라는 높은 점수를 받으며 HL디앤아이한라 컨소시엄의 85.57점을 누르고 건설사업권을 따게 되었습니다. GS건설은 KCC건설·제일건설·금성백조·KR산업·KRTC·다산컨설턴트·KG엔지니어링 등과 손잡고 건설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신분당선 광교중앙역~호매실지구 사업계획 및 노선도
2023년 3개 공구 사업자와 사업조건 협의 및 실시계획
2024년 착공, 2029년 완공 목표
국가철도공단은 2023년 1월 초 3개 공구 사업자와 사업조건 협의를 완료하고 실시설계를 거쳐 2024년 착공에 들어갈 계획입니다. 신분당선 남부 구간 연장사업의 개통은 2029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신분당선 광교 ~ 호매실 구간은 신분당선 광교중앙역으로부터 수원 호매실지구를 연결하는 일반철도로 △수원 팔달구 우만동(SB06) △장안구 조원동(SB07) △팔달구 화서동(SB08) △권선구 금곡동(호매실지구)(SB09) 등 총 4개의 정차역으로 연결되며 총길이 10.1km로 예정되어 있는 노선입니다.
이 가운데 △팔달구 화서동(SB08)은 화서역으로 지하철 1호선으로 환승이 가능하고 인근에 수원역을 통해 GTX로 환승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원 팔달구 우만동(SB06) 은 월드컵경기장역으로 인동선이 들어설 예정으로 환승역으로 건설할 계획입니다.'
국가철도공단은 화서역과 호매실역 중간에 구운역을 추가하는 방안에 대해 검토 중이지만 아직 결정된 사항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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