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하남선은 3기 신도시인 하남 교산지구와 서울특별시 송파구를 잇는 광역철도입니다.
경기도는 2022년 12월 20일 ‘송파하남선 광역철도 사업’의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착수했습니다.
송파하남선 : 3호선 오금역 ~ 하남시 감일지구 ~ 교산지구 ~ 5호선 하남시청역
2022. 12. 20. 기본계획 수립 용역
2023년 하반기 기본계획 마련
2024년 상반기 국토교통부 기본계획 승인 신청
경기도 3기 신도시 광역철도망 구축 사업 본궤도
경기도에서 3기 신도시를 연결하는 주요 광역철도망 구축 사업은 송파하남선, 고양은평선, 강동하남남양주선 3개 노선으로 구성됩니다. 12월 20일 송파하남선이 착수되면서 2022년 상반기에 착수한 고양은평선, 강동하남남양주선까지 모두 사업이 본궤도에 들어서게 되었습니다.
송파하남선 사업계획
송파하남선은 서울특별시 도시철도 3호선인 오금역에서 출발하여 하남시 감일지구와 교산지구를 지나 5호선 하남시청역까지 연결되는 노선으로 연장되는 총길이는12.0㎞이고, 총사업비는 1조 5천401억 원 규모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송파하남선이 완료되면 교산신도시의 교통이 편리해지고, 서울 지하철 5·8·9호선, 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등과 연계가 이루어지면서 수도권 동부지역의 광역교통망이 확충될 것입니다.
송파하남선의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통해 보다 정밀한 타당성 평가와 하남 교산지구를 중심으로 하는 도시교통권역의 특성 및 장래수요, 연계 수송체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경제적 측면과 기술적 측면에서 가장 우수한 최적의 대안 노선 선정과 건설·운영계획을 수립할 계획입니다.
경기도는 2023년 하반기 중 관계기관과 협의 및 주민공청회를 통해 기본계획(안)을 마련한 후 2024년 상반기 기본계획 확정·고시하는 것을 목표로 국토교통부에 기본계획 승인을 신청할 계획입니다.
3기 신도시 광역철도망 구축 사업 계획
송파하남선 : 3호선 오금역 ~ 하남시 감일지구 ~ 교산지구 ~ 5호선 하남시청역
총길이 12.0㎞, 총사업비 1조 5천401억 원 규모
고양은평선 ; 6호선 새절역 ~ 창릉신도시 ~ 고양시청
총길이 13.9㎞, 총사업비 1조 4천100억 원
강동하남남양주선 : 서울 강동구 ~ 하남시 미사지구 ~ 남양주시 왕숙신도시 ~ 진접 2지구
총길이 18.1㎞, 총사업비 2조 1천 32억 원
주요 광역철도망 구축 사업 중 고양은평선은 6호선 새절역을 출발하여 창릉신도시와 고양시청까지 13.9㎞를 연결하며, 총사업비 1조 4천100억 원을 들여 건설할 예정입니다.
또한 강동하남남양주선은 서울 도시철도 9호선 4단계 건설사업의 연장사업이며, 서울시 강동구에서 하남시 미사지구와 남양주시 왕숙신도시를 거쳐 진접 2 지구까지 18.1㎞를 연결하는 노선이며, 총 사업비 2조 1천32억 원을 투입하여 2027년에 완공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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